재테크란?

재테크는 ‘재무(財務)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줄임말로, 높은 수익을 거두는 금융 상품이나 부동산 상품을 활용해 돈을 버는 기술이다.
쉽게 말하자면 돈을 다루는 기술이라는 뜻으로, 자신의 소득과 지출을 파악하고 저축이나 투자로 재산을 모은 후 나의 인생 중 시기를 잘 배분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보험

보험이란? 생활 속 위험을 대비하기 위한 제도로, 보험회사에 미리 보험료를 납부하고 사고 및 질병 등 위험이 발생하였을 때 보험회사로부터 보험금을 받아 사고로 인한 경제적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보험은 목적에 따라 보험의 본래 기능인 사고·상해 및 질병 등 위험보장을 주목적으로 하는 ‘보장성 보험’과 위험보장보다는 보험료의 일부를 적립하여 목돈마련이나 노후대비에 중점을 두어 저축기능을 강화한 ‘저축성 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세금

세금이란? 쉽게 말하자면 사회 구성원으로서 부담하는 회비라고 할 수 있다. 국가는 국방, 외교, 경제 등 나라의 전체적인 일을 하며 지방자치단체는 교육, 보건위생, 교통관리, 상하수도, 생활환경 등의 지역사회와 밀접한 일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공공사무에 소요되는 경비를 "세금"이라는 형태로 부담하는 것이다.

부동산

부동산이란? 「민법」에서는 토지와 토지의 정착물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넓은 의미로는 공장재단, 입목, 선박, 항공기, 건설기계, 광업권, 어업권 등의 준부동산을 포함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동산 또는 부동산상 권리의 대여로 발생하는 소득을 부동산소득이라고 한다. 이에 따른 소득세를 비롯한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법인세 등을 부동산 보유세라고 하며, 이 밖에도 부동산 거래를 통하여 부동산 권리를 취득 또는 처분함에 따라 발생하는 부동산 취득세와 부동산 처분세가 있다.

재테크 관련

교육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