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도서관, 열린 학습, 열린미래 도서관은 당신의 소중한 친구로 남고 싶습니다.

서비스헌장

Home  >  도서관안내  >  서비스헌장현재페이지 프린트
우리 성남시수정도서관 직원은,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제공할 의무가 있다는것을 인식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임직원은 시민을 고객으로 여기고, 고객 감동주의를 과제로 삼아 고객만족경영을 실현하며, 우리가 관리하는 시설을 고객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하여 친절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가 관리하는 모든 시설물은 정기점검 등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이를 최대한 경영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 하나. 고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스스로 점검하여 미비점을 개선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은 우리의 다짐을 이행하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맞이 자세

  •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1) 각 사무실 입구에 직원배치도를 부착하고 좌석에는 명패 비치, 직원은 신분증을 항상 패용하여 3분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웃으면서 인사로 맞이하겠습니다.
    • 3) 해당업무 담당자 부재시 같은 팀원이 업무를 대신 처리해 드리고, 처리할 수 없는 경우에는 1시간(근무시간)이내에 담당자가 전화 등으로알려드리겠습니다.
    • 4) 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나. 인터넷을 통하여 방문하시는 경우
    • 1) 홈페이지에 의견을 제시하시면 법정처리기한(일반상담 7일 / 건의 14일)보다 앞당겨 일반상담 5일이내 건의사항은 7일이내 답변 드리겠습니다.
    • 2) 홈페이지를 통하여 365일 공사 서비스에 대한 최신 정보를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 3) 매년 경영공시 현황을 제공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 하겠습니다.
    • 4) 홈페이지를 통해 민원 처리업무서식 등을 제공 하겠습니다.
  • 다. 전화응대자세
    • 1)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으며, “정성을 다하겠습니다”와 함께 수정도서관 ○○입니다 라고 상냥한 말씨로 먼저 인사 하겠습니다.
    • 2) 잘못된 전화나 다른 부서의 전화가 왔을 경우 어느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는지 안내해 드리고, 혹시 연결과정에서 끊어지면 000-0000번으로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담당부서 연락처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3)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전화내용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고객이 원하시면 3시간(근무시간)이내에 조치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4) 전화 문의시 즉시 답변 드리겠으며, 금방 답변이 곤란한 경우는 24시간 이내에 전화 또는 이메일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5) 전화를 마칠때에는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안전한 시설물 이용

  • 가. 시설물 유지관리
    • 1) 매월 4일을 안전의 날로 지정하여 정례적 시설물 점검을 하겠습니다.
    • 2) 매월 1회 이상 환경정비의 날을 지정 운영하겠습니다.
  • 나. 재난관리
    • 1) 각 사업장별 자체 자위소방대를 구성 운영하겠습니다.
    • 2) 정례적 재난대비 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고객의견 접수 및 처리

  • 1) 민원사항 또는 건의사항은 접수 후 일반상담은 5일 이내 건의사항은 7일 이내로 처리결과를 전화, 서면, 전자우편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문, 전화, 우편, 팩스, 인터넷 등을 이용한 민원)
  • 2) 업무성격상 시간을 요하는 경우에는 5일 간격으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서면, 전자우편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3) 사업장별 『고객의 소리함』을 운영하여 접수 후 5일 이내에 처리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연락하실 곳

    구 분

    연 락처

    전화, 팩스

    Tel : 031) 725-9391~2 / Fax : 031) 725-9499

    우 편

    우)463-839 성남시 분당구 탄천로 215(야탑동 486)

    5층 경영기획실

    인 터 넷

    www.isdc.co.kr : 고객의 소리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보상

  • 가. 잘못된 행정서비스 처리로 고객불편 방문접수 시 : 5천원권 상품권 보상
  • 나. 공사 및 사업장 홈페이지 정보오류 지적 시 : 5천원권 상품권 보상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

도서관 서비스 이행기준

실 천 사 항

  • 가. 청결한 환경 유지
    • 1) 월2회 휴관일을 이용 각 실(열람실, 로비 등) 바닥 및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 하겠습니다.
  • 나. 적정조도 유지
    • 1) 각 실내 조도를 도서관 권장조도 500LUX 이상 유지하겠습니다.
  • 다.적정온도 유지
    • 1) 도서관 내 실내 온도를 에너지관리공사 권장온도로 유지하겠습니다.(동절기 : 18℃~20℃, 하절기 : 26℃~28℃)
  • 라. 실내 공기질 측정
    • 1) 연 1회 이상 실내공기질을 측정하고, 측정 후 10일 이내에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마. 정숙지도
    • 1) 매일 4회 이상 정숙지도를 실시하여 면학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겠습니다.
  • 바. 독서프로그램 운영
    • 1) 독서회, 독서교실, 도서관주간 및 독서의 달 행사 등을 통하여 독서인구 저변확대에 노력하겠습니다.
  • 사. 문화강좌 및 행사 운영
    • 1) 시민의 여가생활과 평생교육을 위하여 문화강좌를 지속 제공하겠습니다.
    • 2) 정보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컴퓨터 관련 강좌를 실시하겠습니다.
    • 3)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적극개설 하겠습니다.
    • 4) 수준 높은 문화생활 영위를 위하여 주 2회 이상 영화를 상영하고 연 5회 이상 전시회를 열겠습니다.
  • 아. 장서확층
    • 1) 연간 장서확보 계획에 의거하여 양질의 도서 및 비도서를 확보하여 제공 하겠습니다.
  • 자. 이용자 참고봉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운영시간 또는 사용안내

  • 연락하실 곳

    구 분

    실 별

    운영시간

    휴 관 일

    수정도서관

    일반열람실

    07:00~24:00

    둘째·넷째주 월요일, 신정, 설날·추석 전·후일

    문헌정보실

    09:00~22:00

    매주 월요일, 신정, 설날·추석 전·후일

    기타자료실

    09:00~18:00

    매주 월요일, 신정, 설날·추석 전·후일

    중원도서관

    일반열람실

    07:00~24:00

    둘째·넷째주 금요일, 신정, 설날·추석 전·후일

    문헌정보실

    09:00~22:00

    매주 금요일, 신정, 설날·추석 전·후일

    기타자료실

    09:00~18:00

    매주 금요일, 신정, 설날·추석 전·후일

※ 일반열람실 연장개방은(자료실 21:00~22:00, 열람실 22:00~24:00) 한시적으로 운영합니다.

고객 협조사항

  • 가. 열람실, 자료실 등에 음식물 특히 캔 음료의 반입을 금지합니다.
  • 나. 화장실, 각 휴게실 등 공공시설을 깨끗이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청사 내 잡담 등 소란행위를 자제하여 정숙한 면학분위기 조성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다른 고객에게 학습의 방해가 되는 문란행위 발견시는 퇴실조치 하겠습니다.
  • 라. 도서관 실내공간은 금연구역이오니 반드시 금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안내 및 문의

  • 연락하실 곳

    구 분

    연 락 처

    수정도서관

    전 화

    ☎ 031) 743-9600 / Fax 031) 745-9922

    홈페이지

    http://sj.snlib.go.kr

    중원도서관

    전 화

    ☎ 031) 752-3913~7 / Fax 031) 752-1616

    홈페이지

    http://jw.snlib.go.kr